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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국 소비습관의 변화(20.12.03)

한중 마케팅/중국 마케팅 수업

by icecoco1 2021. 2. 24. 21:04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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小红书의 내 피드

소비습관의 변화

현재 디지털로 많이 판매

why?이렇게 바뀌었는지 알아야

 

-소비자 변화

消费者 被社交类(sns 관계망)与内容类(웹툰,유튜브 등)app占据

사람들이 잘 노출된 환경이 微信 微博 이기 때문에, 이곳에서 서로 社交하고, 구매하는데

(앞으로 어떻게 바뀔지 생각할 수 있어야)

 

购买决策 (보는 것 말고 구매 전환까지 가야)

그리고 구매결정하는 主体 주체가 누구인지도 중요

아기 용품 - 사용자 ; 아기 (엄마들은 아기가 사용자이기 때문에 이에 따라 구매를 한다는 것!)

 

*현재는 社交平台, KOL(key opinion leader)/KOC(key opinion consumer) 意见 影响 消费决策的群体.

 

예전에는 kol의 말이 더 잘 먹혔으나, 요즘은 일반인 koc의 말을 더 신뢰하게 된 경향이 있음.

 

女性群体/小镇青年(’현’ 청년들= 농촌청년들)이 쇼핑에 있어 ‘플랫폼’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.

ㄴ여성들 구매 관심 많고/ 小镇 의 경우 브랜드 정보를 접할 기회가 많지 않기 때문에, 또 小镇의 경우 소비 가능한 예산이 있고, 시간이 있다. - 워라밸을 유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서 핑타이 구매를 즐길 수 있는 것.

 

=社交零售(sns관계 망에서 구매가 이뤄지는 것 = 사회적 retail(판매) = 플랫폼에서 구매

다른 사용자들의 리뷰를 보고 구매, 다른 사용자들의 정보에 관심이 있고, 그 구매에 대한 ‘효과’에  비교를 하고 구매 결정을 내린다.





*迭代(바뀐 시대; 업그레이드; ex)자전거를 타던 사람이 자동차를 탄다. 그냥 바뀐 게 아니라 ‘상품 자체’가 바뀐 거. 

-자동차 타던 사람이 전기차를 타는 것.

-대체, 업그레이드

营销方式迭代升级,

 

= 매체 환경이 완전히 바뀌었다.

以前, 简单的图文内容 쇼트 클립, 글,

现在, 

-社交裂变替代(지인 - 기하학적으로 커진다. 피라미드처럼)/

-지인에게 추천, 리뷰- 가야해~ / 별로야~ 정보를 알리려는 심리적인 욕구가 있다는 것.

-平台가 브랜드와 소비자를 이어주는 - 유대관계 역할을 하고 있다( 왕홍, sns,가 하고 있다)

ㄴ예전에는 ‘홈페이지’를 만드는 것부터 했는데, 지금은 ‘기본’이고, 구매 전환을 완전히 해결할 수는 없다. 요즘은 平台~

-直播电商(라이브커머스)已成为重要消费场景,各大平台纷纷入局

ㄴ굉장히 획기적

ㄴ마케팅 = 그냥 홍보, 프로모션으로 구매 전환 이런 것에 불과했는데, 현재는 아예 마케팅 = 거의 판매(라이브 커머스 = 마케팅 홍보 하면서 바로 판매까지 이어지는 중요한 场景이 됨)

 

ㄴ라이브 커머스가 중요한 이유 ; 得益于较强的展示功能(보여주는 기능!) ,及时的互动属性(소비자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), 流量(트래픽), 人货场



-브랜드 광고주의 변화《品牌商与产业资本推动》

(예전에는 돈 많아야 광고 할 수 있었음. tv/홈쇼핑 등)

인플루언서에게 비용을 쓰는. (bj 한 사람이 엄청나게 팔아주니까, 이곳에 돈을 쓰는)

 

1)货 --》人

상품 집중x -> 사람에게 집중. 브랜드 팬 만들기, 브랜드 가치를 보고 사람이 구매하는

2)광고주는 쇼트클립, 플랫폼에 마케팅 예산을 높이고 있다

 

-투자자 변화

mnm회사가 많이 생긴 만큼, 이러한 회사에 투자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다.

라이브커머스 구매 전환율이 65%!

왕홍 (탑급) 顶级网红 구매 전환율 20%

社交电商 구매전환율 6-10%

전통 电商-淘宝 약 0.37%

 

李子?- 유튜브 중국 전통문화 /요리 - 컨셉

 

숙제 - 내 상품 무엇인지, 내 상품의 스토리는 무엇인지/ 어떤 라인인지/ 누가 쓰는지/ 광고 카피! (컨셉)/ 상품에 대한 기본 상황(라인업-화장품이면, 브랜드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.)/

이 상품이 중국에서 어떤 마케팅을 하고 있는지

 

ㄴ 바이두 검색-이미지, 기사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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