小红书 ; 중국의 인스타 같은
소상공인 위챗 어떻게 활용?
-원래는 애매하게 사용할 수 있었음
-그러나 지금은 비용은 수수료 0.6%이라 얼마 안들고, (텐센트 최신 서비스!) 쉬운 개설 프로세스로 가능~! (微信小商店)
(예전에는 微信 상점 있는 사람들에게 직접 가서 부탁해야했음. 현재는 접근이 아주 쉬워진 것. 더 많은 사람들에게. 열려있고. 또, 더 많은 사람들에게 나의 상품을 보여줄 수 있음.)
-크고 도움이 많이 되는 서비스라고 볼 수 있음.
중국 위챗(통따오다슈) 사람들에게 인기 많음.
컨텐츠--> ip 사업화 (캐릭터 사업화)
(ex.카카오, 라인프렌즈와 같은)
1.처음 단계; 글과 만화 이미지로 보여주는 컨텐츠
2.웨이신(위챗)에서도 했음. 이후에 웨이보로 넘어와서 팬-사업 활동중
3.온-오프라인 이벤트(프로모션) 멀티 마케팅 중
라인 프렌즈는 중국 첫 ip 사업사례였음.
-라인 프렌즈 포토존 등이 있었는데,통따오슈도 현재 그런 포토존 만들고 하고 있음.
4.통따오슈라는 사람 천 만명이 좋아하는데, 뭘 해볼까? 미니 프로그램 시작.(미니 위챗 쇼핑몰 시작)
ㄴ어떻게 할 수 있었을까? 원래 통따오슈의 ‘트래픽’이 굉장히 많았기 때문에
ex)카카오 사람들이 정말 좋아하니, 캐릭터 티셔츠를 팔 겁니다(하나의 컨셉)
혹은 20대를 위한 컨셉, 30대를 위한 컨셉도 만들 수 있음.
ex)무거운 역사 이야기를 가볍게 컨텐츠화, 개그로 보여주자.(옹정황제 이야기)
중국 ‘국내’ 스타일의 컨텐츠 산업을 좋아함(지금 ‘시기’ 마케팅) -中国传统 컨텐츠
*채널 플랫폼이 굉장히 중요한 플랫폼
왜냐, 위챗에 유일하게 없는 게 ‘영상, 쇼트클립’
그래서 이를 타겟팅으로 위챗에서 모멘트를 만듦-영상업로드 가능
--》 视屏号
내 친구가 하트 누르면, 나도 볼 수 있음. 즉, 지인 위주로 채널 운영을 가능하게 함.
-->그래서 더 무서운거..
더우인, 틱톡은 ‘검색’한 걸 볼 수 있음. 싼 거든 비싼 거든!
그러나 웨이신 视屏号는 내가 어떤 사람을 친구로 두고 있는지에 따라서, 볼 수 있는 채널 자체가 다르다.
-와우 추천컨텐츠 ; 지인, 친구가 본 ‘기사’ 들이 뜨는 거
-검색 기능도 있음. 바이두, 네이버 검색처럼 바로 검색할 수 있음.
ㄴ모멘트 컨텐츠 위주로 뜨고, 외부 컨텐츠도 밑에 뜸.
은행에서
병원에서
예약시스템 같은 것으로도 활용이 가능
-사례?
주제 뭐로 잡을지, 어떤 컨셉으로 할지?
모를 때, 잘 알수 있는게 공식계정! 왜냐면, 가장 공을 많이 들이기 때문에 ‘ 광고 카피, 컨텐츠, 주제 컨셉’ 등!
→ 여기서 필요한 단어, 문구, 스토리 텔링 등, 내용 등 알 수 있다. 사례 분석 가능!
1.패션
2. 여행정보
3. 뷰티
4. 기사정보
더우인, 샤오홍슈, 위챗 공식계정
微小宝 플랫폼
ㄴ카테고리가 다양해서, 다양한 정보 알 수 있다.
ㄴ계정 별 많이 본 기사, 몇 명인지, 구독수 몇명인지, 평균 실시간 몇 명 보고 있는지
ㄴ가장 중요한 건.
预告粉丝数
공식계정에서 중요한 건 ;추천 컨텐츠 및 카테고리를 어떻게 묶었는지가 중요.
-글 자체 마치 블로그 포스팅 처럼 길게 쓰는데
하단에 구매 링크 (타오바오 등) 달아줌 혹은 그 계정(트래픽 많은 경우) 개인 몰이 형성되어있는 경우도 있음.
-이 계정안에 컨텐츠 글 들어갔는데, 이걸 추천하기 위해선 (친구에게) 공유하면 되는 데, 공식 계정 마음에 들었으면 즐겨찾기- 구독해달라고 메시지 띄움 그리고 댓글 관리까지 함.
-뿐만 아니라
요리 같은 계정의 경우
미니 프로그램에 - 무료 레시피 정보 제공, 영상 제공 및 요리(밀키트) 판매를 함. 트래픽이 많으므로 요리 말고도 다른 가구, 옷, 등 생활용품을 판매도 함.
요리 학원있듯이 요리 레시피 수업도 판매하기도 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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